우리 사회에서는 사회복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복지에 대한 욕구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정부나 공공기관에 의한 사회복지서비스가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사회복지에 대한 민간부문, 특히 종교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점점 높
RerumNovarum,7). 즉, 자유를 포기하고 평등을 취하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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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본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업
1. 사회복지사업의 범위에 대한 확충
이와 같은 내용은 기본적으로 사회복지법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와 관련된 중요한 내용은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복지수요
Rerumnovarum, 1891년)이다. 이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회칙 『백주년』(Centesimus Annus, 1991년)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회 회칙이 발표되었다.37) 물론 이러한 사회 회칙 속에서 인권과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지만, 집중적으로 생명에 관심을 보인 것은 교황 비오 12세의 회칙 『인류』(Humani Generis,
RerumNovarum)을 통해 전통적인 교회의 가르침을 다시 한 번 전 세계에 선포하였다. 레오 13세 교황은 레룸 노바룸에서 성 토마스의 문헌들을 많이 인용했는데 아마도 당시 시대 상황에 고민하면서 토마스로부터 많은 가르침을 받은 듯하다. 그래서 레오 13세 교황은 회칙 Aeterni Patris를 발표, 결과적으로 20
코포라티즘의 역사, 등장배경, 발전과정
신자유주의가 급속히 확산되는 현 사회는 그에 따른 문제점도 여실히 나타내고 있다. 경제적 불평등 및 그로 인한 사회적 갈등 문제를 단순히 시장의 확대를 통해서 해결할 수는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코포라티즘이 주목을 받고 있다. 코포라티즘은 논자에 따